Day04 JAVA Studying
by 효기’s
Q. 오버로딩 사용법 및 필요성
오버로딩(Overloading)은 자바에서 메서드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 또는 순서가 다른 여러 개의 메서드를 정의하는 개념입니다. 오버로딩을 사용하면 동일한 이름을 가진 여러 메서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매개변수 조합에 대해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.
오버로딩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:
가독성 및 편의성: 메서드 이름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매개변수 조합을 통해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고 개발자가 메서드를 사용하기 쉽게 만듭니다.
코드 중복 제거: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메서드를 하나의 이름으로 그룹화하여 중복 코드를 피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숫자 형식을 문자열로 변환하는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유지보수 및 코드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.
다형성 구현: 오버로딩은 다형성(polymorphism)의 한 형태입니다. 메서드를 오버로딩하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다른 매개변수로 호출할 수 있는 여러 메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이는 상속과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다형성의 특징을 지원합니다.
오버로딩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 또는 순서가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. 메서드의 반환 타입은 오버로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.
- 오버로딩 (강사님 정의)
동일한 함수명으로 여러개의 함수를 제공해서 사용하게 해주는 기술.
매개변수의 타입, 또는 매개변수의 갯수로 구별이 가능함.
목적이 다른 함수끼리는 암묵적으로 오버로딩 금지.
리턴타입이 다른경우 -> 오버로딩이 아님.
Q. this의 사용법과 필요성을 말해줘
this는 자바에서 현재 객체를 가리키는 키워드입니다. this를 사용하여 현재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, 메서드 및 생성자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이는 객체 내부에서 현재 객체에 대한 참조를 명시적으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.
this의 사용법과 필요성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:
인스턴스 변수 접근: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와 메서드의 매개변수 이름이 동일한 경우, this 키워드를 사용하여 현재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:
public class Person {
private String name;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 // this를 사용하여 현재 객체의 name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
}
}
메서드 호출: 현재 객체의 다른 메서드를 호출할 때 thi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는 같은 객체 내의 다른 메서드 간의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만듭니다. 예를 들어:
public class Calculator {
private int result;
public void add(int number) {
result += number;
}
public void calculateSum(int a, int b) {
add(a);
add(b);
}
}
위의 예제에서 calculateSum 메서드는 add 메서드를 호출하여 두 개의 숫자를 더합니다. add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, this를 사용하면 현재 객체의 다른 메서드를 호출한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생성자 호출: this 키워드는 생성자 내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됩니다. 이를 생성자 체인닝(constructor chaining)이라고도 합니다. 생성자 체인닝을 사용하면 생성자 코드의 중복을 피하고 초기화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:
public class Rectangle {
private int width;
private int height;
public Rectangle() {
this(0, 0); // 매개변수를 가진 다른 생성자 호출
}
public Rectangle(int width, int height) {
this.width = width;
this.height = height;
}
}
위의 예제에서 기본 생성자인 Rectangle()은 this(0, 0)을 사용하여 매개변수를 가진 다른 생성자를 호출합니다. 이렇게 함으로써 초기값을 설정하는 로직을 중복으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며,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
this를 사용함으로써 현재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, 메서드 또는 생성자를 명확하게 참조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고 현재 객체와 관련된 작업을 명시적으로 나타내는 데 도움을 줍입니다.
- this, this() (강사님 정의)
this
= 내 자신의 객체를 접근하는 레퍼런스 변수
= 항상 인스턴스 메소드의 첫번재 매개변수로 항상 존재하고 있음.
= 명시적으로 선언할 수 없다. 사용만 가능하다.
1. 지역변수와 필드명이 동일할경우 this를 사용하여 필드를 구별해야한다.
우선순위가 지역변수가 빠르기 때문에.
2. 메소드에서 자기 자신의 객체를 리턴해야할경우
this()
현재 클래스 내에 있는 생성자에서 오버로딩된 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.
- this와 this()의 차이
this: this는 현재 객체를 가리키는 키워드입니다. 주요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:
현재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동일한 이름을 가진 인스턴스 변수와 매개변수가 있을 때, this를 사용하여 현재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.
현재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같은 객체 내의 다른 메서드를 호출할 때, this를 사용하여 현재 객체의 다른 메서드를 명시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.
this(): this()는 현재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특별한 형태의 this입니다. 주요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:
생성자 체인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생성자 체인닝은 한 생성자가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this()를 사용하여 동일한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여 초기화 작업을 중복으로 작성하지 않고도 초기화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.
this()는 생성자 내의 첫 줄에서만 호출될 수 있으며,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때, 반드시 첫 줄에 위치해야 하며, 다른 코드 이전에 호출되어야 합니다.
- 추상 클래스
*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.
* 추상 메소드 : 구체화가 안된 메소드. abstract 키워드를 꼭 사용해서 만들어야함.
* 추상메소드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는 클래스.
* 주로 상속을 목적으로 사용.
* 상속받은 자식클래스는 추상메소드를 오버라이딩을 해야한다.
* 하지 않을 경우 자식클래스도 추상클래스화 되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.
*
* 이벤트 처리할때 가장 많이 사용.
*
- 인터페이스
* 추상화, 상수 + 추상메소드
*
Q. HasA의 사용법과 의미
"HasA"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. "HasA"는 '가지고 있다'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. "HasA" 관계는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는 관계를 의미합니다. 이 관계는 클래스 간의 구성(composition) 또는 집합(aggregation) 관계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.
<Has A관계 코드>
class Car {
private Engine engine;
public Car() {
engine = new Engine();
}
public void startCar() {
engine.start();
System.out.println("Car started.");
}
}
성적처리 class 3개를 만들어서 구현하는 실습 코드
// 성적처리를 class 3개를 만들어서 구현해봐라
package test;
import java.util.Scanner;
// 이름 클래스
class Name {
// 필드
private String[] name = new String[1]; // 하나의 이름 받음
// getter setter
public String[] getName() {
return name; // 이름을 반환
}
public void setName(String[] name) {
this.name = name; // 이름을 받아옴
}
}
// 과목이름
class subject {
private String[] scoName = { "국어", "영어", "수학" };
// getter setter
public String[] getScoName() {
return scoName;
}
public void setScoName(String[] scoName) {
this.scoName = scoName;
}
}
// 과목 관리
class studyManage {
private int[][] score = new int[1][4]; // 국,영,수,총
private float[] avg = new float[1];
// getter setter
public int[][] getScore() {
return score; // 점수를 반환
}
public void setScore(int[][] score) {
this.score = score; // 점수를 받아옴
}
public float[] getAvg() {
return avg; // 평균값을 반환
}
public void setAvg(float[] avg) {
this.avg = avg; // 평균값을 받아옴
}
// 성적처리 메소드 (HasA 관계 성립)
public void calculateScore(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Name nameObj = new Name(); // 이름 객체를 만듬.
// 입력
for (int i = 0; i < nameObj.getName()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, 국어, 영어, 수학점수를 입력하세요:");
nameObj.getName()[i] = sc.next(); // 이름 입력
for (int j = 0; j < score[i].length - 1; j++) {
score[i][j] = sc.nextInt();
score[i][3] += score[i][j];
}
avg[i] = score[i][3] / 3; // 평균값계산
System.out.println(
"이름:" + nameObj.getName()[i] + " 국어:" + score[i][0] + " 영어:" + score[i][1] +
" 수학:" + score[i][2] + " 총:" + score[i][3] + " 평:" + avg[i]);
}
}
}
public class study30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yManage studyManage = new studyManage(); // 객체생성
studyManage.calculateScore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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